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간호사들도 업무중에 실수 많이 하나요?... 간호사들도 업무중에 실수 많이 하나요? 네이버카페,뉴스 등에서ㅠ간호사 실수로 혈관이 터졌다거나

간호사들도 업무중에 실수 많이 하나요? 네이버카페,뉴스 등에서ㅠ간호사 실수로 혈관이 터졌다거나 온몸이 부었다거나 그런 글들을 종종 봐서 궁금합니다
간호사분들 실수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셔서 마음이 많이 무거우셨을 것 같아요. 실제로 병원 관련 뉴스를 보면 자극적으로 보도되는 경우가 많아서 더 걱정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말씀드리자면, 간호사들도 사람인지라 작은 실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 현장은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실수를 줄이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여러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어요.
1) **실수 가능성**
- 주사 시 혈관이 잘 보이지 않거나 환자의 혈관이 약한 경우 멍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지, 반드시 '간호사의 큰 실수'라고만 보기는 어려워요.
- 약물 투여, 처치 과정에서도 실수 위험은 있지만, 대부분 병원에서는 더블 체크 시스템을 통해 오류를 방지합니다.
2) **간호사들의 노력**
- 신입 간호사 시절에는 특히 더 긴장하며 환자 안전을 위해 숙련된 선배와 함께 배우고 익힙니다.
- 환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하고,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조치를 취하는 프로토콜이 있어요.
3) **환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것**
- 혹시 불안하시다면 주사나 처치 전에 “제 혈관이 잘 안 보이는데 괜찮을까요?”처럼 편하게 말씀하시면 간호사도 더 신경 써서 진행해 줍니다.
- 간호사와 환자 간의 소통이 잘 이루어질수록 안전도는 더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간호사도 사람이라 완벽할 수는 없지만 **의료 현장은 작은 실수도 줄이기 위해 많은 장치를 마련해 두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마음이 조금은 놓이실 거예요. 그리고 간호사분들도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늘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요.
더 깊이 있는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서 참고해 보세요.
https://vitascopehealth.com/ image 울트라우먼의 건강상식을 전달하는 블러그
전문성과 일상성의 균형 →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실용적인 건강 팁"
vitascopehealth.com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