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쌍둥이 분만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미국에 살고 있는데 저희엄마가 쌍둥이 임신 39주째에요.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미국에 살고 있는데 저희엄마가 쌍둥이 임신 39주째에요. 미국은 보험가입도 어렵고 병원비가 비싸서 위험하더라도 집에서 출산하기로 했어요. 저도 가정분만으로 태어났고요. 그래도 저희 엄마가 노산은 아니여서 그나마 괜찮은데 지금 가진통 중이시거든요..아빠는 지금 출장 가셔서 언제 오실지 잘 모르겠어요. 아기를 처음으로 받아보는데 어떻게 아기를 받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위험하다고 안된다고 하지말고 119부르라고도 하지말아주세요..제발 그냥 아기 받는법 알려주세요..
- 엄마가 원하는 자세로 앉거나 누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가능하면 반쯤 앉거나 무릎을 구부린 자세가 좋습니다).
- 진통이 시작되면 심호흡(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힘을 줄 때 천천히 내쉬면서)을 하세요.
- 아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엄마가 힘을 줄 때마다 아기가 조금씩 나옵니다.
아기를 받을 때는 손을 깨끗이 씻고, 가능하다면 깨끗한 수건이나 담요를 준비하세요.
- 엄마가 힘을 줄 때마다 아기의 머리가 조금씩 밀려나옵니다.
- 아기의 머리가 완전히 나오면, 한 손으로 머리를 살짝 받쳐주세요.
- 아기의 어깨가 나올 때는 머리를 살짝 아래로 숙여주세요(이렇게 하면 어깨가 나오기 쉽습니다).
- 아기가 완전히 나오면, 손으로 부드럽게 받아주세요.
- 아기 몸을 깨끗한 수건이나 담요로 감싸주세요.
- 아기 입과 코에 있던 양수(물)를 깨끗한 천으로 살짝 닦아주세요.
- 아기가 울면 좋습니다(호흡이 잘 된다는 신호).
- 탯줄은 아기와 엄마 모두에서 잠시 그대로 두세요.
- 탯줄이 더 이상 맥박이 없고, 흰색으로 변하면(약 3~5분 후) 깨끗한 가위로 자르세요.
- 탯줄을 자를 때는 반드시 깨끗한 실이나 클램프로 양쪽을 묶은 후, 중간을 자릅니다.
- 첫째 아기의 탯줄을 잘라도, 엄마 쪽 탯줄은 클램프나 실로 꼭 묶어주세요(쌍둥이는 한 태반을 공유할 수 있으니, 두 번째 아기가 태반에서 피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1.
- 첫째 아기를 안전하게 감싸고, 엄마 품에 안겨주세요.
- 둘째 아기도 같은 방식으로 분만이 진행됩니다.
- 둘째 아기가 나오면, 같은 방식으로 받아주세요.
- 진통이 다시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보통 첫째 아기 분만 후 15~30분 이내에 둘째 아기가 나옵니다1.
- 아기 모두가 나온 후, 태반이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기다리세요(보통 30분 이내).
- 태반이 나오면, 깨끗한 용기에 담아두세요(병원에 가져가야 할 수 있습니다).
1) 쌍둥이 분만은 단태아보다 위험이 높습니다.
- 둘째 아기가 나오기 전에 출혈이 심하거나, 아기가 잘 안 나오면(30분 이상), 또는 아기 상태가 안 좋으면 반드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2) 아기 중 한 명이라도 울지 않거나, 숨을 잘 쉬지 않으면
- 아기의 입과 코를 깨끗이 닦아주고, 등을 살짝 두드려주세요.
아기가 숨을 쉬지 않으면, 입과 코에 입을 대고 부드럽게 숨을 불어넣어 주세요(신생아 인공호흡).
- 엄마를 따뜻하게 해주고, 물을 조금씩 마시게 하세요.
-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반드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 가능하다면, 가까운 조산사나 의료진에게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 분만 후, 아기와 엄마 모두를 안전하게 감싸주세요.
- 분만 후 24시간 이내에 아기와 엄마 모두 건강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